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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름
김또깡 2011-12-11 00:01:29
제 목 건강 운동 끝판 버전
이 운동기구 구매한지 1년쯤 되는 것 같군요.  아버지 하라고 샀는데 몇번 하고 안 해서 제가 하고 있습니다. 현재 나이 34살,,

나이가 있다 보니 특별히 아픈 곳은 없구요. 다만 불면증은 있었는데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.  그외,,,  피로가 잘 풀려서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별로 힘들지 않고 생생하다고 할까요?그리고 다음날 아침에 거울 보면 얼굴색이 좋다는 게 느껴지더군요..
대략 이 정도 입니다.
사실 건강할 때는 건강하다는 걸 잘 모르죠.


참고로 글 보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운동 팁을 가르쳐 드릴께요.

1. 운동 효과를 강하게 내려고 발을 너무 높이 들 필요 없습니다. 다리를 드는 이유는 떨어지는 힘에 의해 아킬레그선을 수축시키려는 의도인데, 즉 아킬레스건을 수축시킬만한 높이면 된다 이거죠. 다리 드는 높이는 낮을수록 좋습니다. 너무 높으면 통증 오고,   무릎,발목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까..
제 생각엔 나이 많은 분들은 10~20센티.. 이 정도만 드는 게 좋을 것 같네요.
참고로 저는 한 때 운동 효과 더 좋게 하려고 7,80센티 정도 다리 든 적도 있습니다.  저도 처음에 이 운동 할 때 조금만 해도 발목이 아퍼서 못 했어요. 그것도 10센티 정도 밖에 안 들었는데....
처음엔 엄청 아프더군요,....  한 2주 정도 지나니 좀 할만 해지고... 1달 정도 지나면,,,3달 정도 지나면,, 저처럼 최대한 높이 들엇다가 쿵쿵 내리쳐도 전혀 안 아픕니다.
그렇게 높은 데서 떨궈도  전혀 안 아퍼요.  참을만하다가 아니라 말 그대로 전혀 안 아픕니다. .    


2. 다리 들어올릴 때 그냥 들지 말고 발끝을 몸쪽으로 살짝 당기면 더 좋습니다.
즉 종아리가 쭉 펴지게 발목을 몸쪽으로 당기라는 말인데요,.  
발목 펌프 운동이 종아리 수축 이완 운동인데,  다리 떨어질 때 아킬레스건이 수축되고,  다리를 들 때 아킬레스건이 펴져야 합니다.  다리 들 때 여전히 아킬레스건이 수축돼 있으면 운동 효과 떨어지지요.  다리 들 때 발을 몸쪽으로 좀 당기세요.  그래야 종아리가 확실히 수축 이완을 합니다.


2. 누워서 운동 하라.
물론 앉아서 해도 도지만 가급적 누워서 하는 게 훨씬 좋습니다.  
모세 혈관이 피를 돌게 하는 원리를 생각해 보세요.   즉 심장 보다 다리가 더 높은 위치에 있어야 모세 혈관 운동이 더 활발해져서 펌프 운동 효과가 좋아집니다.

군대 있을 때 수십킬로 군장을 메고 수시간 행군하다 보면 다리가 힘들어서 움직이지 않을 대가 있습니다.  다리가 천근만근..
잠깐 휴식 시간에 소대장이 말하더군요,..   쉴 때,  다리를 심장보다 더 높은 곳에 두라고...
그 말 듣고 해 보니까 진짜,,, 와우...
군대 행군이란 게  20,30킬로 군장 메고 14,15시간을 계속 걷다 보니 몸이 완전 지치는데,,  그래서 이 조그만 차이는 바로 몸에 감지가 됩니다.
진짜 심장보다 높게 두니 발이 훨씬 가벼워지더군요.

모관운동의 효과도 이런 원리도,, 발목 펌프라고 예외는 아니죠..
발끝부딪치기도 누워서 하는 게 좋습니다..

  

3. 펌프운동을 업그레이드 하라.
발목 펌프 운동 하기 전에,,  지압판을 1,2분 정도 밟고 해주세요. 먼저 지압판 밟고 해주면 그게 준비 운동도 되고 혈액순환이 더 잘 됩니다.  


4. 발끝부디ㅈ치기, 모관운동을 병행하라.

발끝부딪치기나 모관운동이나 발목 펌프 운동이나 형태는 다르지만  전부 비슷한 운동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. 계속 발목만 하루에 2,3번 치면 발목이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. 이럴 때,  위 운동들로 대체해서 하면 됩니다.  아침엔 모관운동 , 저녁엔 발목펌프+ 발끝치기,,, 대략 이런 식으로....


5. 혈액 순환 운동 끝판 버전..

지압판 밟기 1,2분 -  발목 펌프 운동 10분 - 발끝부딪치기 10분 - 모관운동 5분

대략 총30분 정도 걸리는데,,   위 순서대로 운동하면 혈액 순환 끝장 납니다..
한가지만 30분 하는 것보다 위처럼 운동하는 게 더 효과 좋습니다.
왜냐하면 하체 전반을 골고루 자극하기 때문에 더욱 혈액 순환에 원활하지요.
    
.
6. 아침엔 장운동 저녁엔 혈액 순환 개선 운동을 하라.

건강에 가장 중요한 건 혈액 순환과 장건강 입니다.  이 두 가지가 문제죠...
발목 펌프 운동은 혈액 순환 운동입니다.   장운동도 해줘야 돼요.

아침엔 장운동 위주로 합니다.
단전치기 + 장운동 +  혈액순환운동 1,2개 정도......
저는 아침에 위 운동 또는 절운동+ 모관 운동...  두 가지 버전으로 돌아가면서 하거나 그날그냘 하고 싶은 걸 합니다.

저녁엔 혈액 순환 운동 + 요가 동작 3,4개 정도 섞어 줍니다. 요가 동작은 고관절과 척추 교정 운동 위주로 하는 게 좋구요....   요가 동작 프로그램도 매일 똑같은 동작보다는 ,2,3개 프로그램으로 나눠서 돌아가면서 해주는 게 좋습니다.

혈액 순환 대문에 지금 몸상태가 심각한 사람은 위 5번의 혈액 순환 끝장 버전으로 운동하세요.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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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리자
  2012/02/27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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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선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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